논문심사 및 제출

신청자격

  • 석사학위과정
    • 4학기 이상 등록
    • 졸업학점을 취득하였거나 해당학기에 취득가능한 자
    • 어학시험 합격자
    • 단과대학 내규 및 학과 내규 충족자
    • 재학연한이내 : 휴학제외 입학 후 7년 (99학번 이전은 수료 후 5년)
    • ‘연구지도1, 2’ 이수완료 혹은 해당학기에 이수가능한 자
      (인문·사회계열 2009학번~2015학번까지 한해 적용)
  • 박사학위/석박사통합과정
    • 박사 4학기 이상, 석박통합과정 6기 이상 등록
    • 졸업학점을 취득하였거나 해당학기에 취득가능한 자
    • 어학시험 합격자
    • 재학연한이내 : 휴학제외 입학 후 9년 (99학번 이전은 수료 후 7년)
    • ‘연구지도1, 2’ 이수완료 혹은 해당학기에 이수가능한 자
      (인문·사회계열 2009학번~2015학번까지 한해 적용)

제출서류

  • 석사학위과정
    • 학위청구논문 제출신청서 : 1부
  • 박사학위/석박사통합과정
    • 학위청구논문 제출신청서 : 1부
    • 이력서 및 연구경력서 : 1부 (해당학과에 한함)

신청방법

논문심사 및 제출

※ 논문양식 및 작성방법은 대학원 홈페이지(http://www.grad.hanyang.ac.kr) > 게시판/자료실 > 논문  > 학위논문체제, 논문양식 참조

심사위원 위촉

  • 석사학위과정, 학석사연계과정
    3인 : 지도교수를 포함하여 3인으로 하며, 3명중 1명은 외부심사위원 가능 (3명 전원 내부심사위원 가능)
  • 박사학위과정 및 석·박사학위 통합과정
    5인 : 지도교수를 포함하여 5인으로 하며, 5명 중 2인까지 외부심사위원 가능 (5명 전원 내부심사위원 가능)
  • 심사위원의 자격은 지도교수 자격과 동일함

논문심사위원 변경

이미 위촉된 심사위원의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하여 논문심사를 할 수 없을 때에는 HY-in에 변경신청을 한뒤 ‘논문심사위원 변경원’을 출력하여 각 단과대 행정팀에 제출합니다.

학위청구논문 제목 변경

  • 학위논문 제목 변경기간에 위의 ‘신청방법’ 절차에서 제목을 변경한 후 저장합니다.
    (제목변경에 대한 제출 서류 없으나, 논문심사결과보고서를 출력하여 지도교수 또는 심사위원장께 제출)
  • Web에 등록된 논문제목과 논문인쇄본의 제목은 반드시 일치하여야 합니다

학위청구논문 심사취소

  • 당해 학기 학위청구논문을 신청한 학생이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하여 심사를 취소하고자 할 때에는 ‘학위청구논문 심사취소 신청서’를 제출합니다.
  • 준비사항 : 학위청구논문 심사취소 신청서(대학원 홈페이지/게시판/자료실/졸업논문)
  • 심사취소 및 불합격자는 반드시 재신청하여 청구논문 심사를 받아야 합니다.

논문심사결과보고서 제출

  • 논문심사 종료 후 논문심사결과보고서를 학과사무실로 제출한다.
  • 심사위원장 제출서류
    논문심사결과보고서 1부, 논문심사회의록 및 요지1부
  • 심사대상자 제출서류
    • 석사 : 겉표지, 제출서, 인준서(날인 원본), 연구윤리서약서(국문, 영문-원본) 각 1부
    • 박사 : 겉표지, 제출서, 인준서(날인 원본), 연구윤리서약서(국문, 영문-원본), 국문요지, 영문요지 각 1부
  • 심사취소 및 불합격자는 반드시 재신청하여 청구논문 심사를 받아야 합니다.

학위논문 디지털(Web) 파일 및 인쇄본 제출

  • 학위논문 제출절차
    논문심사 및 제출
    • 논문심사완료 : 겉표지, 제출서, 인준서(원본), 연구윤리서약서 국문/영문(원본), 국문요지, 영문요지 소속 단과대학 행정팀에 제출
    • 학위논문 파일 온라인 제출 : 학위논문 파일을 백남학술정보관 홈페이지로 온라인 제출함
    • 제출확인서 및 저작권 동의서 출력 : 논문 원문 파일을 관리자가 이상 유무를 검토(평균 1일 소요) 관리자가 승인처리 후, 해당 자료 출력 가능
    • 학위논문 인쇄본 제출 : 백남학술정보관 논문 제출 창구에 논문 인쇄본과 관련 서류 제출
      – 저작권 동의서(본인 서명), 논문 인쇄본 제출
    • 제출확인서 제출 : 제출확인서를 백남학술정보관 논문제출창구에서 확인도장 받은 후, 소속 단과대학 행정팀에 제출
  • 디지털(Web) 학위논문 제출안내

    1) 웹 사이트 접근

    • 학술정보관 홈페이지 ‘학위논문 온라인제출’ 배너 클릭 → 로그인 후 진행 (‘학번ID’로 로그인)
    • 제출 URL : http://dcollection.hanyang.ac.kr

    2) 원문 파일 등록

    • 파일명 : 학번(10자리)으로 입력 예) 2006453599.pdf
    • 등록 가능 파일 형식 : PDF(텍스트), HWP, DOC
    • 업로드 가능 파일 개수
      가. 1개 파일로 제출 권장(반드시 인쇄본과 동일한 순서와 내용 유지)
      나. 여러 개의 파일로 작성할 경우
       – 최대 5개까지 제출 가능(반드시 순서대로 업로드)
       – 파일명은 학번_1, 학번_2로 기록 (예.2013123456_1, …)
      다. 대용량(100MB 이상) 또는 네트워크 장애로 제출이 불가능한 경우 학술정보관에 직접 제출

    3) 원문 파일 내용 및 구성

    • 학위논문의 제목은 원문 파일, 학위논문 인쇄본, HY-in 입력한 것 등 3가지가 모두 동일해야 함.
    • 학위논문의 순서(표지, 제출서, 인준서, 초록, 연구윤리서약서 등)는 원문파일과 인쇄본이 동일해야 함.
    • 학위논문 표제지의 연도표시: 반드시 학위수여년월을 표시
      예) 2015년 8월 졸업자⇒2015년 8월(O), 2015년 6월(X), 2015년 7월(X)
    • 폰트: 굴림체, 바탕체, 돋움체, 신명조 등 일반적인 폰트의 사용을 권장
      (이외의 글꼴 사용시 PDF 변환하면 에러가 발생할 수 있음)
    • 그림, 사진, 도표 등은 본문에 삽입

    4) 제출시 유의사항

    • 논문 마감일과 책자논문 제출시간(09:00 ~ 17:00) 준수
      (토요일 휴무, 디지털 학위논문 제출은 24시간 제출 가능)
    • 논문의 제목, 이름 등은 한글 표기 권장
    • 논문 작성자가 직접 논문 제출
    • 논문 제출 후 부득이하게 인쇄본 내용 중 교체/수정 사항이 있을 경우, 대학원 홈페이지에서 ‘논문 교체수정 확인서’를 작성하여 소속 단과대학 행정팀 확인을 받아 학술정보관에 제출 함
  • 인쇄본 학위논문 제출안내

    서울 백남학술정보관또는 ERICA 학술정보관에 인쇄본을 제출한 후 “제출확인서”를 교부받아 해당 단과대학 행정팀에 반드시 제출

    ※ 인쇄본 4부는 인준서에 도장이 인쇄되어야 함.

    구분/학위과정 제출부수 제 출 처
    석사 및 박사 4부 서울/ERICA 학술정보관 학술정보지원팀

문의처

문의사항 담당부서 서울 ERICA
학위논문 인쇄본 접수 학술정보지원팀 02-2220-1359 031-400-4246
디지털 학위논문 접수 학술정보개발팀(서울) 02-2220-1363
일반대학원 학위논문 형식 대학원 홈페이지 > 게시판/자료실 > 논문 > 학위논문체제, 형식 참조

석·박사학위 우수논문상 추천/신청

  • 신청자격 : 매학기 박사학위논문 심사에 합격한 자
  • 신청시기 : 매학기 6월중순, 12월중순
  • 제출서류 : 신청서, 추천서, 논문, 논문발표자료 각 1부
  • 제출처 : 단과대학 행정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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